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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와 맞물려 2030세대의 인기를 얻으며 퍼지고 있는 성격유형검사 MBTI(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가 하나의 청년 문화로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기업들 또한 MBTI를 활용한 마케팅이 한창이다.MBTI 마케팅은 성격을 취향과 연결하는 ‘타깃형 마케팅’으로서 활용하기가 쉽다. 기업들 역시 MBTI 마케팅을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2030세대를 겨냥하고 있다. MBTI 유형별로 맞춤 패션을 추천하거나 주식투자법 등을 간단하게 제시하며 소비자들을 이끄는 식이다.지난 3월 봄, 파라다이스호텔·리조트는 ‘MBT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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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러 매체를 통해 MZ세대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MZ세대란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에 출생한 이들을 의미한다. 즉, 청장년층을 의미하는 것이다. MZ세대란 표현이 주목받으면서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도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MZ세대를 겨냥한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콘텐츠 마케팅이란?콘텐츠 마케팅이란 고객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배포함으로써 브랜드가 고객을 모으고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대중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쉽고 빠르게 정보를 찾게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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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대와 연령에 따라 뚜렷하게 구분되는 소비 성향에 주목하며 기업은 각 세대와 연령의 특성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다. 특히 1980년대부터 2000년 초반에 출생한 세대를 포괄하는 MZ세대는 기성세대와는 다른 소비 패턴을 보인다. 이들은 윤리적 소비를 하는 경제주체이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 신념에 맞는 소비를 지향하며 개인의 소비가 가져올 파급력을 고려한다. MZ세대는 가장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는 연령대로 기업들은 이들의 소비성향을 반영하는 제품들을 내세우고 있으며 비건 제품을 출시하는 대표적으로 청년층을 위한 마케팅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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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치 마케팅(Kitsch Marketing)이란?키치(Kitsch)는 독일어로 ‘모조품’, ‘질이 낮은 예술’ 등의 의미를 가진 단어이다. 키치 마케팅은 이미 유명해서 사람들에게 익숙한 콘텐츠를 패러디하고 B급 감성을 첨가하여 제작하는 마케팅 콘텐츠로, ‘B급 마케팅’, ‘병맛 마케팅’이라고도 불린다.키치 마케팅은 기존 마케팅의 정돈된 느낌과는 정반대로 촌스럽고 장난스러운 요소를 통해 웃음을 자아내며 거부감 없이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마케팅이다. 따라서 단순히 이전 세대에서 유행하던 요소를 활용하는 ‘레트로 마케팅’보다 한 단계 더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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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케팅리더 15기 콘텐츠 1팀 (김지수, 김혜지)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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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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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키팅리더 15기 콘텐츠 3팀(윤은솔, 이어진, 이정민)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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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특색으로 꾸며진 팝업스토어 가진 볼거리와 놀거리에 팝업스토어는 어느새 2030세대들의 데이트 장소, 놀거리 장소로 떠오르고 있다. 주요 소비층인 2030세대를 잡기 위해 여러 브랜드가 펼치고 있는 팝업스토어 마케팅을 찾아보았다. 성수 '가나 초콜릿 하우스' 팝업스토어‘가나 초콜릿 하우스’는 5월 12일까지였던 운영 기간을 5월 29일로 연장했다. 누적 방문객이 1만 명을 넘었고 방문객이 많을 때는 대기자가 200명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무엇이 사람들을 팝업스토어로 이끈 걸까. 팝업스토어의 공간은 가나초콜릿을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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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오랜 격언은 전 연령대에 걸쳐 공감을 자아낸다. 우리 모두에게 열려 있는 가능성에 한계를 두지 말자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청년들에게 대단한 경험이 없더라도 목표를 충분이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주며, 반대로 기성세대에게는 지금 도전해도 충분히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준다. 최근 들어서는 이처럼 나이다움보다 나다움을 중시하는 경향이 전 연령대에 걸쳐 확인된다. 전국의 만 13세~69세의 남녀 1,200명 대상의 엠브레인 설문 결과, 86.8%가 마음가짐이 더 중요한 시대라고 응답했다. 정보의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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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케팅리더 콘텐츠4팀 (이현조, 이현준, 전채연)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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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특징을 반영한, ‘표문 막걸리’ 2021년 편의점 GS25에서는 대한제분 브랜드 ‘곰표’를 뒤집어 표기한 ‘표문’이라는 이름의 막걸리를 선보였다. ‘표문’ 막걸리는 ‘대한제분’과 ‘한강구조’가 협업하여 만든 상품이다. ‘표문’이라는 이름은 글자를 뒤집어서 신조어처럼 사용하는 MZ세대의 특징을 반영하였으며, 막걸리를 거꾸로 뒤집어 흔들어 마시는 관습을 반영해 만들어졌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에 의하면, GS25에서의 표문막걸리 판매 시작은 매해 증가하는 막걸리 매출액이
2022.06.04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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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MZ세대라는 말들을 되게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MZ세대는 10대 후반부터 30대 후반까지를 일컫는 말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합성어이다. 최근 대부분의 기업들이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를 타깃으로 하여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고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MZ세대 마케팅의 호황 가운데 새롭게 각광받는 세대 마케팅이 있다. 바로 ‘시니어 마케팅’이다. 시니어 마케팅은 50대와 60대를 일컫는 말로 100세 시대를 맞이한 가운데 5060은 경제적인 여유를 바탕으로 또 다른 주요 소비층이 되었다. 자동차2019년 한국
2022.06.04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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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2021-22시즌 EPL(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손흥민이 골든부츠(득점왕)을 수상하며 아시아인 최초 EPL 득점왕으로 기록되었다. 토트넘 홋스퍼에서 활약 중에 있는 손흥민은 2021-22시즌에 35경기에 출전해 23골을 넣으며 팀 내 최다 득점자와 득점왕에 등극할 수 있었다. 이번 시즌 팀의 주포인 해리 케인의 부진으로 시즌 중반 어려움을 겪었던 토트넘은 안토니오 콘테 감독의 중도부임과 겨울 이적시장에서 영입한 '스웨덴 신성' 데얀 클루셉스키의 활약으로 공격진을 구성하면서 후반기 승점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그
2022.06.04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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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04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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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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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케팅리터 콘텐츠 2 팀 (신영진, 성유정, 백채이)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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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개월간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띠부띠부씰 대란. 2022년 2월 삼립에서 포켓몬빵을 재출시한 이후, 포켓몬부터 짱구까지 캐릭터가 그려진 스티커 띠부띠부씰이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포켓몬빵에 들어있는 포켓몬 스티커와 짱구 과자에 들어있는 짱구 스티커, 이 스티커 한 장을 얻으려는 소비자들의 노력은 대단했다. 상품이 입고되길 기다렸다 입고되자마자 구매해가는 '오픈런'을 즐기며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았을 정도였다. 그들이 상품을 구매하려는 이유는 '단순 수집'과 '리셀을 통한 수익 창출'로 나눌 수 있는데, 스티커의 리셀가가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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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품질과 가격에만 집중하던 시대는 저물었다. 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 속, 소비자들은 제품의 제조과정과 관련한 기업의 윤리적인 활동, 환경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윤리적 소비’, ‘가치 소비’ 등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었다. 윤리적 소비의 기준에는 기업의 esg 경영도 포함되어있다. ESG 경영이란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서 책임을 지는 것을 말한다. ESG 경영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가 되어 투자자들의 투자를 이끌기도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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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가 상품만을 구매하거나 경품을 노리고 실질적으로 서비스에 참여하지 않는 소비자를 ‘체리피커’라고 부른다. 자신의 실속만을 챙기는 소비자로 이들의 행위는 체리피킹이라고 한다. 기업은 체리피커와 같이 수익성이 없는 고객의 수를 줄여 실질적인 비용을 절감하고 우량고객에 집중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데, 이것이 바로 디마케팅이다.디마케팅이란 기업들이 자사 상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체리피커와 수익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고객들을 밀어내면서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고
2022.06.04 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