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드는 이유

가장 강력한 디지털 마케팅 : SNS 마케팅


우리는 인터넷 없이는 가능한 것보다 불가능한 것이 더 많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점차 대면보다 비대면이 익숙해지는 세상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한다.

대표적인 디지털 마케팅으로는 ‘SNS 마케팅’이 있다. SNS 마케팅은 별도의 예산이 필요 없으면서, 가장 강력한 마케팅과 홍보를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마케팅 방법이다. 따라서 이제는 기업들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러 채널에서 자사의 SNS 계정을 보유하고 관리하고 있다.

 

 

SNS 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


출처 : 한국정경신문
출처 : 한국정경신문

SNS 마케팅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매체는 단연 인스타그램이다. 인스타그램은 사진이나 짧은 영상에 글을 작성할 수 있는 SNS이다. 현재 MZ세대는 단순히 글로만 서술된 것보다 사진이나 영상으로 정보를 접하는 것에 익숙하다. 따라서 최근 인기를 끄는 릴스(인스타그램의 숏폼 컨텐츠)를 이용한 기업의 콘텐츠는 유저가 SNS 사용 중에 자연스레 기업의 존재를 인식하는 광고가 되기도 한다.

출처 : 투썸플레이스 공식 인스타 계정

또한 인스타그램은 유저마다 개인의 계정을 소유하고 있기에, 각자의 계정에 좋아요와 댓글을 남길 수 있다. 즉, 유저와 기업의 마케터가 동등한 위치에서 쌍방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도 거부감 없는 홍보 및 마케팅에 큰 도움을 준다. 기업의 공식 계정에서 팔로워를 대상으로 댓글 이벤트, 지인 태그 이벤트, 해시태그 이벤트 등을 진행하게 되면 마케팅 및 홍보 효과는 배가 된다.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은 유저별로 체류시간이 높은 카테고리의 게시물을 알고리즘을 통해 노출해주어 관심도에 기반한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해시태그를 통해 유저가 관심있는 키워드를 검색하여 직접 기업의 마케팅 콘텐츠에 접근하게 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인스타 내의 마켓 페이지에서 별도의 사이트 이동 없이 물건 판매를 시도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SNS 마케팅이 중심이 되는 이유


출처 :  인스타그램
출처 :  인스타그램

과거부터 현재까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SNS가 생겨나고 사라지며 사람들과 함께 인터넷 세상을 공유해왔다. 이러한 변화에도 SNS의 채널을 옮길 뿐 여전히 SNS를 사용하는 사람은 많아지고 있으며, 이제는 개인의 일상 공유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계정을 통한 사업의 장으로서 SNS가 이용되고 있다.

아무리 양질의 제품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소비자들에게 노출되지 않고 알려지지 않는다면 그 기업의 사업은 지속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세상에 SNS가 사라지지 않는 한 계속해서 기업의 가장 핵심적인 디지털 마케팅은 SNS 마케팅이 될 것이라 전망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