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골프
골프가 인기있는 요인들
골프 인기로 새로 생겨난 모습들
그러나 진지한 접근이 필요한 골프

하이트진로x골프존 콜라보레이션 포스터/하이트진로 공식홈페이지
하이트진로x골프존 콜라보레이션 포스터/하이트진로 공식홈페이지

 

최근 골프문화가 열풍을 불고 있는 가운데 특히 청년층 골퍼가 유의미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골프가 유행하며 올해 골프장 누적 이용객이 5000만명을 돌파했다. 실제 골프 이용객이 증가한것 뿐만 아니라 골프를 다루는 예능이 동시간대 시청률1위를 차지한 사례는 골프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국내 골프시장이 성장하는 요인으로 코로나19의 영향과 스크린 골프의 활성화가 꼽힌다. 해외로 여행을 떠나 라운딩을 하는 골퍼들이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자 국내 골프를 돌파구로 삼았다는 분석이다. 스크린 골프의 등장은 특히 골프에 대한 MZ세대의 관심을 이끌었다. 스크린 골프가 골프 입문자의 심리적장벽을 낮춰주는 것도 골프의 흥행가도에 한몫하고 있다. 장거리 이동, 회원권 비용 부담 등으로 야외 필드에서 치는 골프를 어려워하는 이용객들에게 스크린골프는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좋다고 느껴진다는 시각이다.

MZ세대에게 골프가 인기를 끌며 기존에 없던 다양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골프를 즐기는 연령대가 내려가고 특히 젋은 여성층이 대거 유입되며 기존 중장년층의 니즈를 맞추었던 골프웨어가 점차 젋어지고 있다. 패션업계는 2030에게 인기있는 요가복 브랜드 젝시믹스는 영골퍼를 겨냥한 골프웨어 라인을 새로런칭하다고 밝혔으며 백화점들은 경쟁적으로 골프웨어 브랜드들을 유치하고 있다.

‘골캉스’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는데, 휴가를 보내며 골프를 하는 이색 바캉스를 즐기는 청년층이 늘어나며 만들어진 단어이다. 하이트진로는 골프존과 협업하여 상품을 출시하며 젋은 골퍼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2030을 중심으로 하는 골프 유행에 우려섞인 시선이 존재한다. 골프를 자기계발, 휴식 등의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유행에 편승하여 보여주기식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존재하고 플렉스라는 명목아래 골프웨어, 골프장비 등 자신의 능력밖에 고가의 물품을 서슴없이 구매한다. 골프를 그저 보여주기식 놀이로 생각하기보다는 좀 더 진지한 접근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